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의 목표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에 대해 살펴보자.



"고객 몰입도 향상을 위한 중소사업자용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 기술개발"을 목표로 한다.

현재 게이미피케이션은 매출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주목받고 있으나, 고비용 컨설팅에 의존하여 접근성이 높지 못하고, 국내 환경에 맞는 솔루션이 없는 상태이다.


우리의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는 중소사업자도 손쉽게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에 적합한 게이미피케이션을 웹 사이트 및 웹앱(이하 웹사이트)에 구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 및 분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기술을 개발하여,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 개요>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의 기능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의 주요 기능에 대해 살펴보자.



사용자 맞춤형 게임 메카닉 제공

비즈니스 분야별, 고객 타입별 맞춤형 게임 메카닉을 제공하여, 프레임워크 사용자마다 자신에게 적합한 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웹 사이트를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구현도구 제공

웹 표준 기반 API, 위젯 형태의 구현 도구를 제공하여, 저비용으로 중소사업자의 웹 사이트에 게이미피케이션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현된 게이미피케이션 관리 및 분석도구 제공

최신 웹 기술인 HTML5를 기반으로 게이미피케이션 관리 및 분석도구를 제공하여, 체계적으로 구현된 게이미피케이션을 관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는 무엇이 다른가?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는 기존에 있는 다른 프레임워크와 무엇이 다른지 살펴보자.



"자동화된 게임 메카닉 생성기술은 아직까지 개발된 바 없는 독창적 기술"이며,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 기술도 국내에서 개발된 바 없는 기술"이다.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 개발기술의 독창성

1. 게이미피케이션을 위한 자동화된 게임 메카닉 생성 기술
  • 현재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이미피케이션 프로세스가 정립되지 못하여, 세계적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의 게임 메카닉은 전문 컨설턴트에 의해서만 디자인되고 있다.

  • 사용자가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 우리의 기술은 이미 범용적인 게이미피케이션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왔으며, 이를 정리하여 도서출간 및 특허출원을 한 바 있다.


    2. 국내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 개발 최초 시도
  • 급변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시장의 근간이 될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를 개발한다.




    "게임 메카닉 자동생성을 위한 난제인 게이미피케이션 응용 개발 방법을 단계적으로 정립하고 알고리즘화"하는 것은 도전적인 과제이다.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 개발기술의 도전성

    1. 게이미피케이션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이론 정립 시도
  • 정형화된 게이미피케이션 프로세스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바 없는 새로운 시도이다.


    2.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알고리즘적인 접근
  • 마케팅적인 접근은 우리나라에서도 몇몇에 의해 시도되었으나, 컴퓨터 기술기반의 프레임워크 개발은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바이다.


    3. 게임 메카닉 자동 생성이라는 난제에 도전
  •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에 비해 범위가 한정적이고 사용자가 제한적이며, 목표가 명확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게임 메카닉 자동 생성 문제를 풀어가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의 독창성과 도전성>













  • About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알아보고,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또한, 우리가 개발한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는 기존 다른 프레임워크와 무엇이 다른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