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기본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살펴보자.


개념


2010년 무렵 구체화된 새로운 개념으로 "비 게임적인 분야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게임적 매커니즘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해결하는 패러다임"

현재 마케팅, 경영, 교육,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고객 몰입도 향상을 통해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추세이다.

활용 사례

미국, 유럽 등에서는 정부와 기업들이 자발적 시민 참여와 기업이익 향상을 위해 각종 정책과 사업에 게이미피케이션을 다양하게 활용 중이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

독일에서는 감시 카메라를 복권 형식으로 개발해 속도를 지키는데 사람들의 동기유발을 변화시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이용한 성공적인 정부 정책 사례 - 과속카메라 복권>



웹 사이트 게이미피케이션의 대표적인 사례는 Samsung Nation이다. 이는 마케팅 분야에서 고객 몰입도 향상을 위해 게임 메카닉을 사용했다.

<웹 사이트 게이미피케이션의 사례 - Samsung Nation>






왜? 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해야 하는가?

왜? 기업들이 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해야하는지 알아보고, 중소기업들은 어떤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가 필요한지에 대해 살펴보자.



최신 트렌드인 게이미피케이션은 "고객 몰입도 향상을 통한 기업의 매출 증대에 매우 효과적인 기술"이다.


기업의 매출향상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도입

1. 고객의 몰입도는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충성도로 연결된다.

고객의 몰입도 향상은마케팅 분야의 핵심 관심사항이다.


2. 미국 물류업체 Euclid retail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객의 몰입도 증가는 매출 향상과 직결된다.

몰입도 마케팅 미실시 업체의 고객은 평균 22분 및 평균 40달러, 실시업체의 고객은 평균 34분 및 60달러를 매장에서 사용하였다.


<고객 몰입도 향상과 매출 증가>




3. 고객의 몰입도 향상을 위해 최신 트렌드 게이미피케이션은 매우 효과적인 기술이다.
  • 차세대 고객/기업 간의 상호교류형 마케팅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은 핵심 패러다임이다.

  • 이미 삼성, SAP를 비롯한 세계적 대기업들은 고객의 몰입도 향상을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중이다.

  • Samsung Nation 홈페이지를 게이미피케이션 한 후 북미지역에서 홈페이지 방문자수는 66% 증가, 삼성 제품 댓글은 447% 증가, 삼성 제품 구매자 중 재 구매자의 삼성 제품 구입 비중은 225% 증가하였다.


    <삼성전자의 고객 몰입도와 매출 향상>





    중소사업자가 저비용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하기 위해 "국산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 개발이 시급"하다!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 기술개발

    1. 현재 게이미피케이션은 대기업의 전유물이다.
  •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은 현재 고비용 전문가 컨설팅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다.

  • 게다가 전문가 컨설팅마저도 미국 및 유럽 기업에 국한되어 있어, 기업이 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하려면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등에 수억원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다.

  • 정작 가장 게이미피케이션이 필요한 중소기업에게는 그림의 떡인 실정이다.

  • 따라서 중소기업도 스스로 게이미피케이션 응용을 활용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레임워크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개략적인 미국, 유럽 등의 게이미피케이션 컨설팅 비용>



    2. 범용 프레임워크 보다는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 브랜드 인지도에 중점을 두는 대기업과는 달리 중소기업은 상품별 로열티 확보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출처: Yu-kai Chou, http://www.yukaichou.com/)

  • 따라서 상품별 로열티 확보를 위해서는 상품별 맞춤형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이 필요하다.













  • About

    게이미피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처음 사용하는 관리자 또는 사용자를 위해 우선 게이미피케이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왜? 기업들이 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하고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